본문 바로가기

개발 일기/2017.12-2018

[실수 박제] aws lightsail 도메인 서버 설정 멍청하게 해서 하루 날리다.

반응형

https 설정 관련해서 lightsail에서 로드 밸런서를 띄우는 과정에서 도메인 네임 서버를 도메인 업체에서 제공하는 dns에서 lightsail에서 제공하는 dns 영역으로 이관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삽질이다.

너무 하찮고 사소한 실수라서 발견하기 너무 힘들었다.



원인


아래 그림에서 A 레코드 @.withkid.tk 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설정하지 않아서 생긴 문제이다.

처음에 @를 붙이면 withkid.tk로 연결되는 걸 모르고 www.withkid.tk로 설정했던 게 문제였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에서 axios에 baseurl 설정하기 위해서 만든 전역 변수에는 www.withkid.tk가 아니라 그냥 withkid.tk로 되어 있었다..

// production
const AUTH_BASE_URL = "http://withkid.tk:8090";
const RESOURCE_BASE_URL = "http://withkid.tk:8081";
const IMAGE_BASE_URL = "http://withkid.tk:37772";


원인에 의해 생긴 문제들


1.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에서 생긴 error message

클라이언트가 인증 서버와 리소스 서버에 보내는 모든 요청에 대해서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콘솔에 찍힘


2. 크롬 브라우저에서 생긴 error message

클라이언트가 인증 서버와 리소스 서버에 보내는 모든 요청에 대해서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콘솔에 찍힘




1번에서 CORS 요청이 성공 못했다고 나와서 서버의 cors 관련 설정들을 봐도 문제점을 찾을 수 없었다.

왜냐하면 dns 영역 설정하기 전에는 잘되고 있었으니깐!


2번에서는 ERR_NAME_NOT_RESOLVED라고 나와서 새로 도메인 파서 도메인 제공 업체에서 url forwading해봤는데도 안되서 정말 골때렸다.


머리가 너무 아파오고 짜증나서 이리저리 서성이고 계속 검색하다가 불현듯 떠오르는게 있어서 결국 고치긴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