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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투원 요약
- 0에서 1로
- 뭔가 새로운 것을 창조하면 세상은 0에서 1이 된다.
- 기존의 모범 사례를 공부하고 답습하는 것은 1에서 N으로 되는 길 (경쟁으로 가는 길)
- "오늘의 '모범 사례'는 우리를 막다른 길로 이끌 뿐이다. 우리를 성공으로 이끄는 것은 아직 가보지 않은 길, 새로운 길이다."
- "진정으로 남들과 다른 사람은 다수에게 반대하는 사람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는 사람이다."
- 창조적 독점
- "이 책에서 '독점'이라고 하는 것은 자기 분야에서 너무 뛰어나기 때문에 다른 회사들은 감히 그 비슷한 제품조차 내놓지 못하는 회사
- 구글은 2012년 500억 달러를 벌어들였지만 (항공사들은 1,600억 달러) 매출의 21 퍼센트가 이익으로 항공사들의 100배 높은 수익
- 2020년 기준 주요 독점 기업의 마진율 (출처: [미라클레터] 그들은 왜 위험을 무릅쓰는가)
- 구글 56%, 애플 41%, 페북 81%, 아마존 41%, 테슬라 22%
- '지속적으로 가치를 창출하고 또 보유하고 싶다면, 차별화되지 않는 제품으로 회사를 차리지 마라'
- 독점은 진보의 원동력이다. 수십 년간 독점 이윤을 누릴 수 있다는 희망은 혁신을 위한 동기가 됨.
- 독점 이윤으로 장기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에 경쟁 기업은 꿈도 꾸지 못할 야심찬 연구 프로젝트에도 손을 댈 수 있음
- 독점 기술은 가장 가까운 대체 기술보다 중요한 부분에서 '10배'는 뛰어나야 진정한 독점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 작은 시장부터 독점해야한다.
- 테슬라의 사례
- 전기차 시장으로 진입하기 위해 고급 스포츠 전기차부터 출시를 시작해서 점점 범위를 넓힘
- 고급 스포츠 전기차 시장 독점 → 고급 세단 → 중형 세단 → suv (전체 시장으로 확장)
- 솔라시티는 작은 섬들에 에너지 공급 게약 체결
- 당근마켓의 사례
- 카카오 사내 중고 거래 게시판에서 내부 직원뿐 아니라 가족들(주로 아내들)도 활발하게 중고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
- 판교에서부터 시작해서 점점 범위를 넓힘
- 중고거래에서 지역비즈니스( SNS)로 성장
- 테슬라의 사례
- 숨겨진 비밀을 찾아라.
- 중요하고, 알려지지 않았고, 어려운 일이지만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함
- 위대한 기업들은 숨겨진 비밀을 갖고 있다. 남들은 보지 못하는, 성공할 수 밖에 없는 구체적 이유가 있다.
- "세상에 아직 숨겨진 비밀이 많이 남아 있다면 아직 출범하지 않은, 세상을 바꿔놓을 회사들도 많이 남아 있을 것이다."
- 거듭 제곱의 법칙
- 가장 중요한 것들은 오직 하나뿐이다. '하나의 시장이 다른 모든 시장보다 나을 것이다' 보통 하나의 유통 전략은 다른 모든 유통 전략을압도한다.
시간도, 의사결정도 모두 거듭제곱의 법칙을 따른다, 따라서 어느 한순간은 다른 모든 순간보다 중요하다. - 독점 기업은 무차별한 수백만의 경쟁자들보다 더 많은 가치를 차지한다.
- 가장 중요한 것들은 오직 하나뿐이다. '하나의 시장이 다른 모든 시장보다 나을 것이다' 보통 하나의 유통 전략은 다른 모든 유통 전략을압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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